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타이어 교체시기 자가진단 방법

by KlayLee 2023. 11. 26.

타이어 교체시기 자가진단 방법

썸네일
타이어 교체 자가진단

 타이어 관리는 나와 나의 차를위한 관리가 아닙니다. 타인의 안전까지 모두 배려하는 것으로 성가시고 번거롭다고 하더라도 본인의 안전과 타인의 안전을 위해 타이어 점검은 필수입니다. 아래에는 간단한 셀프 타이어 교체시기 확인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1️⃣ 백원짜리 동전 활용법

2️⃣ 제조일자 확인 필수

3️⃣ 타이어 교체 TIP


 

1️⃣ 백원짜리 동전 활용법

 

백원 동전

 

 타이어의 교체 주기는 일반적으로 타이어 제조사에서는 약 4만km를 권장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운전자의 습관, 기후, 도로 상태, 정기적인 점검 등에 따라 교체 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간단한 확인 방법 중 하나는 백원 동전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백원 동전을 뒤집은 채로 이순신 장군이 감투를 쓴 이미지를 타이어 홈에 넣어봅니다. 감투가 타이어 홈에 거의 가려져 보이지 않으면 타이어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반면, 감투가 약 80% 이상 노출된다면 타이어 교체를 권장합니다.


2️⃣ 제조일자 확인 필수

 

백원 동전을 사용하여 차량의 타이어 상태를 확인한 후, 교체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더라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타이어의 유통기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를 수 있는데, 타이어에도 유통기한이 존재합니다. 타이어는 고무로 만들어진 제품이며, 오랜 기간 동안 햇빛이나 고온에 노출되면 갈라지거나 굳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를 구매할 때는 제조일자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의 제조일자는 네 자리 숫자로 표시되며, 뒤의 두 숫자는 제조 연도를, 앞의 두 숫자는 제조 주(week)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2318이라고 표기되어 있으면, 이는 2018년의 23번째 주에 생산된 타이어를 의미합니다. 각 타이어 제조사는 유통기한에 대한 정책을 각자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제조 후 약 5년이 지난 타이어는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타이어 교체 TIP

 

 타이어는 2개씩 세트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만 교체할 경우 높이와 승차감등의 발란스가 맞지 않아 차량 성능에 영향을 미칠수도 있습니다. 또한 하나만 교체할 경우 교체한 타이어의 마모나 수명을 급격하게 악화시키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