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가게 폐업시 세무 절차 총정리

by KlayLee 2023. 11. 21.

가게 폐업시 세무 절차 총정리

가계 폐업시 세무절차

 가게 폐업은 단순히 문을 닫는것 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세무처리도 중요합니다. 잘 처리하지 않으면 세금이 늘어날수도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아래에 잘 정리해 두었으니 내용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폐업 신고는 필수

2️⃣ 면허나 허가받은 사업은 추가 조치 필요

3️⃣ 세금 처리에 주의

4️⃣ 재고 처리

5️⃣ 종합소득세 신고

6️⃣ 자료 정리가 중요


 

1️⃣ 폐업 신고는 필수

 

가게 문을 닫는다고 해서 폐업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지방자치단체와 세무서에 폐업 신고를 해야 합니다. 폐업 신고를 하지 않으면 세금이 쌓일 수 있습니다. 특히 면허나 허가를 받아 시작한 사업이라면 해당 기관에도 폐업 신고가 필요합니다.

 

폐업 신고는 간단합니다. 신고서를 작성해 사업자등록증과 함께 관할 세무서에 제출하면 됩니다. 국세청 홈펭지에서 폐업신고서 양식을 다운받아서 작성 후 제출해도 되고,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폐업 신고서를 작성해도 됩니다.

 

휴업¸ 폐업 신고서.hwp
0.07MB

 

홈택스에서 '국세증명ㆍ사업자등록ㆍ세금관련 신청/신고 > 사업자등록 신청·정정·휴폐업 > 휴·폐업·재개업 신고 > 휴·폐업 신고' 순서로 들어가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2️⃣ 면허나 허가받은 사업은 추가 조치 필요

 

음식점, 숙박업, 세탁소, 이미용실 등 면허나 허가를 받은 사업인 경우, 해당 기관(시/군/구청)에 별도로 폐업을 신고해야 합니다. 이를 놓치면 등록면허세가 계속해서 부과될 수 있습니다.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면허가 갱신되었다고 판단해서 등록면허세가 계속 부과됩니다.


3️⃣ 세금 처리에 주의

 

폐업 후에도 폐업일까지의 부가가치세와 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이를 놓치면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에서도 불필요한 보험료를 내야하는 경우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4️⃣ 재고 처리

 

폐업 후에는 남은 제품이나 재고를 시가로 환산하여 부가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국세청은 이를 통해 부가세를 걷지 못하는 사업자에게 부가세를 부과합니다.


5️⃣ 종합소득세 신고

 

폐업 후에도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합니다. 폐업일이 속한 연도의 다음 해 5월에 신고하게 됩니다. 이때 폐업한 사업으로 번 소득 외에 다른 소득이 있다면 합산해 신고해야 합니다.


6️⃣ 자료 정리가 중요

 

폐업 전에는 매입매출 자료를 꼼꼼하게 정리해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료가 없으면 국세청이 추계하여 과세하므로 실제보다 부가세를 더 부담해야 할 수 있습니다.

폐업은 가게 문을 닫는 것만이 아닙니다. 꼼꼼한 세무 처리로 세금 부담을 최소화하세요. 폐업 관련 절차를 지켜나가면서 세무에 대한 불필요한 걱정을 줄이고 안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