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 등산

무등산 정상 상시 개방: 57년만에 시민품으로

by KlayLee 2023. 9. 24.

무등산 정상 상시 개방: 57년만에 시민품으로

군부대가 주둔해 있던 무등산 정상이 23년 9월 23일부터 시민에게 개방이 되었습니다. 1966년 이후 57년만의 일이라고 합니다. 개방 첫날부터 수천명의 탐방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장불재와 서석대를 지나 이번에 개방된 인왕봉 전당대에 올라가면 광주 도심 전체가 펼쳐지고 정말 활홀한 절경이 펼쳐집니다. 예전부터 광주 시민뿐만 아니라 전 국민에게 사랑받았던 국립공원 무등산이 더욱 더 사랑받을 것 같습니다.

무등산


목차

  1. 무등산 소개
  2. 상시 개방 구간
  3. 출입 가능 시간
  4. 향후 완전 개방 일정

무등산 소개🏞️

 무등산,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자랑하는 산으로, 그 동안 정상 지역은 군사사용 등의 이유로 제한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오랜 역사 끝에 2023년부터 정상 구간이 시민에게 상시 개방됩니다. 무등산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풍부한 생태계로 많은 등산객과 자연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아래는 무등산 국립공원 홈페이지 글을 발췌하였습니다.

광주·전남의 진산(鎭山)이자 호남정맥의 중심 산줄기로 2013년 3월, 우리나라의 21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전체 면적은 75.425㎢이고 해발 1,187m의 무등산은 ‘비할 데 없이 높고 큰 산’ 또는 ‘등급을 매길 수 없을 정도의 고귀한 산’ 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최고봉인 천왕봉을 중심으로 서석대·입석대·광석대 등 수직 절리상의 암석이 석책을 두른 듯 치솟아 장관을 이룹니다. 봄에는 진달래, 여름에는 참나리, 가을에는 단풍과 억새, 겨울에는 설경 등 사계절 생태경관이 뚜렷하며, 멸종위기야생생물 수달·하늘다람쥐·으름난초 등이 서식하는 우수한 생태계를 자랑합니다.


상시 개방 구간🌄

 

☑️ 서석대 주상절리대에서 공군부대 후문을 지나 인왕봉 전망대까지 390m

☑️ 서석대 ~ 인왕봉 (왕복 약 0.8km)

☑️ 탐방 후, 서석대로 되돌아 와야 합니다.

☑️ 군부대 방향으로 사진촬영 금지입니다.


출입 가능 시간🕔

 

☑️ 10:00 ~ 15:30 (15:30분 이후 입장 불가합니다.)

☑️ 인왕봉 전망대 안전수용인원 제한으로 입장대기시간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향후 완전 개방 일정🗓️

 

☑️ 광주시는 현재 방공포대 이전 작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철수가 끝나면 다른 정상부인 지왕봉과 천왕봉까지 완전히 시민들 품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하지만 언제쯤 철수가 완전히 끝나는 지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