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요양병원: 본인 부담금, 간병비 부담 줄이는 방법, 요양원과 차이

by KlayLee 2023. 8. 25.

🏥요양병원에 대한 정보 🏥

요양병원은 환자들의 특별한 의료 및 간호 요구를 충족시키는 고급 의료 시설입니다. 최신 의료 기술과 전문적인 의료진이 함께 작업하여 환자들에게 맞춤형 치료를 제공합니다. 환자의 건강 상태와 필요에 따라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등을 통해 기능 회복과 웰빙을 지원합니다. 안락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시설과 환경을 신중히 조성하며, 환자 중심의 관리와 가족의 지원을 강조합니다. 요양병원은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의료 시설입니다.

요양병원


목차

  1.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2. 간병비 부담 줄이는 방법
  3. 요양병원과 요양원 차이

1.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

요양병원 본인 부담금은 총 4가지 입니다.

 

🔢 진료비 + 입원비 (본인 부담금 20%)

🔢 식비 (본인부담금 20%, 건강보험료 적용)

🔢 간병비 (본인부담금 100%)

🔢 병실료 (보통 1~3인의 경우 상급 병실료가 부과되며 4인이 1인실을 쓰는 경우 병실료가 청구되지 않습니다.)


2. 간병비 부담 줄이는 방법 💡

요양병원에 입원할 경우 한달에 약 80~200만원까지 비용이 발생합니다. 결코 적은 비용이 아니기 때문에 이 금액을 줄이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노인장기요양제도를 이용하면 간병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받게 되었을 경우 월 한도액 이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홈페이지 하단에 '개인서비스 영역' >>> '장기요양인정신청'을 클릭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 본인부담 상한제 ]

과도한 의료비로인한 부담을 덜기 위해 비급여, 선택 치료비를 제외한 가입자 본인 부담금 총액이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부담 상한액을 넘으면 공단에서 부담하는 제도입니다. 개인별 상한액을 직장가입자의 전년도 연말정산 시기와 사업자의 종합소득신고 기간을 고려하여 매월 8월 본인부담상한액이 결정됩니다. 만약 23년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할 경우 23년 8월 말 일괄 환급됩니다.

 


3. 요양병원과 요양원 차이 🏠

요양병원과 요양원은 양육 환경과 의료 서비스의 차이가 있습니다. 요양병원은 의료기관이며 의료 서비스와 간병 서비스를 함께 제공합니다. 반면, 요양원은 일상생활을 돕는 간병 서비스 위주로 제공되며, 주로 노인 및 장애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ㅇ양병원에는 의료인인 의사와 간호사가 상주해 있으며, 규모는 3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여야 합니다.

 

아래 링크는 장기요양등급 예상점수를 확인해 볼수 있는 링크입니다. 이 점수를 기준으로 요양원 입소자격, 비용계산, 요양등급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장기요양등급 예상점수는 노인의 일상 생활 유지 가능성과 타인의 도움 필요 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부여되는 등급을 나타냅니다. 이는 환자의 건강 상태와 상관 없이 일상 생활 능력에 중점을 둔 판정입니다 . 장기요양인정서와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에는 장기요양등급, 유효기간, 장기요양급여 종류 등이 기재되어 환자에게 개별 통지됩니다 . 노인 장기요양등급은 장기요양보험가입자나 피부양자, 의료급여 수급권자로서 만 65세 이상이거나 특정 노인성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신청 가능하며, 판정 기준과 본인 부담금 등 자세한 내용은 신청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