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셋집 빌트인 가전이 고장났을 때 대처방법
풀옵션 월세로 들어가면 정말 편하죠. 특별한 준비없이 바로 입주하면 되니깐요. 하지만 빌트인 가전이 고장이 나면 정말 당황스럽습니다. 내가 고쳐야 할지 아니면 집주인에게 연락해서 고쳐 달라고 할지...
월셋집 빌드인 가전 고장, 당황하지 마세요! 현명한 대처 방법 알려드릴게요.
<중요 포인트>
집주인이 수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사소한 수리일 경우에는 임차인인 부담합니다.
먼저 수리한 후 나중에 집주인에게 비용을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 대부분 임대차 계약서에 기재가 되어 있으니 꼭 계약서를 먼저 확인해 보세요***
목차
1️⃣ 상황파악 및 신고
2️⃣ 집주인의 조치 기다리기
3️⃣ 불편함 최소화하기
4️⃣ 주의사항
1️⃣ 상황파악 및 신고
- 고장 증상 확인: 먼저, 어떤 가전이 고장났는지,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 빌드인 가전 종류 확인: 빌드인 냉장고, 빌드인 오븐, 빌드인 전자레인지 등 어떤 종류의 가전이 고장났는지 확인합니다.
- 고장 내용 기록: 고장 증상, 발생 시점, 사용 중이었던 상황 등을 자세하게 기록해 둡니다.
- 집주인에게 신고: 빌드인 가전 고장은 집주인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 시에는 고장 내용, 기록한 정보, 연락처 등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2️⃣ 집주인의 조치 기다리기
- 수리 또는 교체 요청: 집주인에게 빌드인 가전 수리 또는 교체를 요청합니다.
- 수리 비용 확인: 수리 비용이 누구에게 부담되는지 명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빌드인 가전은 노후화로 인한 고장은 집주인이, 사용자의 과실로 인한 고장은 사용자가 수리 비용을 부담합니다.
- 수리 또는 교체 일정 조율: 집주인과 수리 또는 교체 일정을 조율합니다.
3️⃣ 불편함 최소화하기
- 대체 제품 활용: 가능하다면 다른 제품을 사용하여 불편함을 최소화합니다. 예를 들어, 빌드인 냉장고가 고장났다면, 보조 냉장고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 임시 수리: 간단한 수리라면 직접 해결하거나,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임시 수리할 수 있습니다.
- 집주인과 협의: 불편함이 심하거나 오랜 기간 지속될 경우, 집주인과 협의하여 임시 거주 공간 마련 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주의사항
- 자동 수리 시도 금지: 빌드인 가전은 전문가의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무작위로 분해하거나 수리하려고 시도하지 마세요.
- 과도한 요구 금지: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수리 또는 교체를 요청해야 합니다.
- 증거 확보: 고장 증상을 촬영하거나, 수리 내역서를 확보하는 등 증거를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5️⃣ 관련 법규 및 소비자 보호 기관
- 민법 제648조: 임대차의 목적물의 보수 및 이용
- 소비자보호법: 소비자의 권리 및 의무
- 한국소비자원: https://www.kca.go.kr/kca/main.do
- 공정거래위원회: https://www.ftc.go.kr/
월셋집 빌드인 가전 고장은 불편하지만, 현명하게 대처하면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의 정보를 참고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는 방법으로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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