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 부채관리 무료 컨설팅 [서민금융진흥원]
당신의 신용점수를 알고 계신가요? 금융거래에 있어 신용점수는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직접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1:1 맞춤형 무료 컨설팅을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과 부채 상태를 점검하고, 신용·부채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신용, 부채관리 컨설팅이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은 정책서민금융 이용자나 지원대상자를 대상으로 하는 무료 컨설팅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월 1회, 최대 6개월 동안 진행되며, 금융 전문 컨설턴트가 참여자의 신용과 부채 상태를 점검하고, 금융비용 경감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컨설팅의 특징
- 기간: 컨설팅 시작일로부터 최대 6개월 동안 제공
- 횟수: 매월 1회의 컨설팅 세션
- 비용: 완전 무료
- 신청 기간: 상시 신청 가능
컨설팅 참여자들 중 62%가 평균 56점의 신용점수 상승을 기록해 저신용에서 벗어난 효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정책서민금융상품(햇살론15, 햇살론 뱅크, 근로자 햇살론 등) 이용 시 0.1%p 금리 인하 혜택이 제공되어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은 캐피탈, 카드, 대부업 등의 고금리 대출에서 효과적인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컨설팅을 통해 더 나은 금융 상황을 만들어보세요. 문의는 국번없이 1397로 연락하실 수 있습니다.
2️⃣ 진행절차
☑️ 서민금융진흥원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진행절차 안내
1) 컨설팅 신청: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홈페이지, 서민금융진흥원 앱 또는 서민금융콜센터(국번없이 "1397")를 통해 컨설팅을 신청합니다.
2) 전담 컨설턴트 배정: 신청자의 희망 컨설팅 유형(유선 또는 채팅)과 상담 시간을 고려하여 전담컨설턴트를 배정합니다.
3) 월 1회 컨설팅 진행: 전담컨설턴트는 월 1회, 최대 6개월 동안 해당월의 고객 상황을 분석하고 신용리포트를 기반으로 전문가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 사후관리: 컨설팅 종료 후 만족도 조사를 통해 개선사항을 반영하고, 주기적으로 금융생활 정보를 제공하여 신용관리 역량을 강화합니다.
☑️ 컨설팅 세션 내용
- 1회차: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소개, 신용평가제도 소개, 신용평점 및 부채현황 안내, 고객현황 및 니즈파악, 신용점수 상승 팁 안내
- 2~5회차: 소비·재무상황 정비, 소비습관 점검, 부채현황 점검, 우선변제 대상 검토, 재무상황별 개선방안 제시 및 점검
- 6회차: 장기관리방법 안내, 이행결과 최종점검 및 제안, 신용상승 시 대환상품 연계, 신용관리방안 안내 및 자료 제공, 금융교육, 취업 등 안내
신용·부채 관리 팁!
- 신용점수 확인: 신용점수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현재 상태를 파악하세요.
- 신용카드 건전 사용: 신용카드를 적절히 사용하고 건전한 신용거래 이력을 유지하세요.
- 주거래 금융회사 선택: 주거래 금융회사를 신중히 선택하여 금융이력을 집중 관리하세요.
- 성실납부내역 등록: 성실한 납부내역을 등록하고 신용점수를 향상시켜 보세요.
- 적정한 채무규모 설정: 상환 능력을 고려해 합리적인 채무규모를 설정하세요.
- 서민금융상품 우선 검토: 고금리 대출 이전에 서민금융상품을 먼저 알아보세요.
- 연체 금지: 연체는 소액이라도 피해야 하며, 특히 고금리 대출은 피하시길 권장합니다.
- 연체 상환 우선: 연체가 발생했다면 오래된 또는 고금리 대출부터 상환해 나가세요.
- 불법 대출금리 인지: 연 20%보다 높은 대출금리는 불법이므로 주의하세요.
- 보이스피싱 방지: 금융기관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에 조심하고 개인 정보를 지키세요.
특히, 신용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스스로 부채 부담을 줄이고, 사회초년생 및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팁입니다. 건강한 금융 습관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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