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전세 월세 대출 용어 총정리

by KlayLee 2023. 8. 19.

전월세대출용어정리

전세와 월세 대출시 용어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하였습니다.


주택의 전세자금을 지원하는 대출 또는 상품을 말합니다. 보통 은행은 전세 계약에 대한 보증기관 (HUG, SGI, HF)의 보증서가 있어야 대출을 해 줍니다. 

HUG, SGI, HF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확인하세요.

 

전세대출에 대한 모든 것: HUG, SGI, HF

전세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전세대출은 보증기관(HUG, SGI, HF)이 전세 대출에 대해 보증서(보증보험)을 발급해 주면, 그 보증을 담보로 은행이 돈을 빌려주는 시스템 입니다. 은행도 보증 기

lbtglhs79.tistory.com


돈을 빌리는 비용입니다. 매월 빌리는 돈에 대해 얼마를 이자로 갚아야 하는지 결정됩니다. 개인의 소득, 신용에 따라 달라지고 시장의 수요나 경제상황, 정부 정책등의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취업, 이직, 승진등으로 소득이 늘거나 부채가 줄어 개인의 신용도가 상승했을 경우 대출한 금융사에 대출금리를 인하해 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전세대출도 그 대상이고, 제 1금융권과 제 2금융권에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통상 3개월 또는 6개월 단위로 금리가 바뀌는걸 말합니다. 고정금리 상품보다는 이자가 낮지만 금리 인상기엔 이자가 급등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전세대출 상품은 대부분 변동금리입니다.

 


대출받을때 금리가 만기까지 변동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금리인상기에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아 놓는게 유리합니다. 

 


한국은행은 은행들의 은행입니다. 이 한국은행이 은행에 돈을 빌려줄 때 이자를 얼마로 할지 기준을 정하는데 이걸 기준금리라고 합니다. 통상 은행들의 대출 금리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 가산금리(은행이익)를 더해 산정합니다.

 


은행이 대출에 쓸 자금을 조달할 때 들인 비용입니다. 이 코픽스 지수가 오르면 은행이 대출을 위한 자금을 조달할 때 지출한 원가가 늘었다는 의미이고 대출할 때 금리가 올라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환방식의 하나입니다. 매달 빌린 대출금의 이자만 내다가 만기일에 대출금 전액을 상환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전세대출이 이 방식입니다.

 


매월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분할해 갚는 방식입니다. 초반엔 이자의 비중이 크지만 점점 원금상환 비율이 높아지는 방식입니다.

 


매월 원금을 균등하게 분할해 갚는 방식입니다. 시간이 갈수록 갚아야 하는 원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자도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만기전에 대출금을 갚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윳돈이 생겼을 때 대출금을 상환해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출 상품에 따라 특정 기간내 중도상환을 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혹시 대출 중간에 목돈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면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 상품을 이용하세요.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 카카오뱅크를 말합니다. 대출금리가 낮고 예금금리도 낮습니다. 신용도가 낮은 사람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증권사, 보험사, 카드사, 저축은행과 지역단위로 설립해서 영업하는 농협, 수협, 신협, MG새마을금고를 말합니다.  1금융권에 비해 대출금리가 높고 예금금리도 높습니다.

 


집주인을 의미합니다.

 


보유한 집에 대해 사업자등록을 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장기일반임대사업자와 공공지원민간임대사업자로 나뉩니다. 임대사업자는 공공임대주택 공급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만든 제도입니다. 임대사업자는 세제 혜택을 누리는 대신 임대료 인상률 제하(5%), 임대의무기간(10년)을 지켜야 합니다.

 


 

임대인이 법인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집을 빌리는 임차인 입장에서는 전세대출 취급기관이 줄어들지만 보증기관(HUG, SGI, HF)에서 발급한 보증서로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법인이 파산할 경우 전셋집이 경매로 넘어가는 상황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계약해야 합니다.

 


집값대비 전셋값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1억짜리 집의 전세값이 8천만원이면 전세가율은 80%입니다. 전세가율은 집값의 거품을 판단할 때 중요하게 보는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