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여행 체크리스트 완벽 정리 ✈️
해외여행을 계획하시나요?
저는 해외를 100번을 넘게 다니다 보니 점점 짐이 줄어들고 옷차림도 간편해지더라고요. 캐리어를 가장 많이 차지하는 짐은 옷과 음식입니다. 옷은 어떤 걸 입을지 많이 고민들 하시는데 전 솔직히 한벌로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ㅠㅠ 여분의 1벌 정도??? 는 필요하고요. 쓸데없는 서론이 길었네요. 저 역시 회외에 나갈 때는 꼭 한번 체크하는 내용이니 여러분들도 출국직전 또는 해외에서 낭패를 보시지 않으려면 아래 체크리스트를 꼭 확인하세요.
▼▼▼ 그리고 외교부에서 안내하는 해외 안전여행지 정보입니다. 아래를 클릭하셔서 꼭 확인해 보세요 ▼▼▼
목차
1. 몸에 지니고 다닐 것
- 1-1. 여권 🛂
☑️ 유효기간을 꼭 확인하세요.
☑️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이 남아야 입국이 거절되지 않습니다.
☑️ 대부분의 나라는 그 나라에 체류할 기간 + 6개월의 유효기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6개월이 남지 않았다면 재발급하세요.
☑️ 여행 중 여권을 분실할 경우 가까운 대사관이 또는 총영사관에 분실신고 하세요.
☑️ 분실신고 후 여행증명서나 단수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1-2. 비자 또는 여행허가증 📜
☑️ 미국(ESTA) 은 전자여행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 캐나다(eTA)도 전자여행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 영국은 신분증명서, 재직증명서, 귀국항공권, 숙소정보, 여행계획을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 아프리카 등 일부 국가는 풍토병을 이유로 백신접종증명서가 필수인 국가도 있습니다.
☑️ 이처럼 여행하려는 국가에서 요구하는 자료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 1-3. 국제운전면허증 🚗
☑️ 외국에서 운전을 할 계획이라면 여객터미널과 면허시험장에서 미리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호주나 뉴질랜드의 경우는 대중교통이 없기 때문에 차량을 필수적으로 렌트해야 하는 나라도 있습니다.
☑️ 국제운전면허증은 신원을 확인하는 신분증의 용도로 사용되기도 하기 때문에 있으면 좋습니다.
- 1-4. 예약확인서 🏨
☑️ 호텔이나 렌터카를 예약했다면 사본을 꼭 지참해야 합니다.
☑️ 다른 나라에 가면 인터넷이 잘 안 터지거나 생각보다 열악한 곳이 많습니다.
☑️ 생각보다 인터넷보다 종이를 요구하는 나라들이 많습니다.
☑️ 종이확인서와 휴대폰으로 촬영한 사진 그리고 사진을 이메일이나 클라우드에 올려놔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세요.
- 1-5. 여행자보험 🏥
☑️ 여행 중 사고나 질병 등 응급상황에 대비도 하고 경제적인 보상도 받을 수 있습니다.
☑️ 집에서 출발 후 돌아올 때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1-6. 여행일정표 (계획) 🗺️
☑️ 여행은 항상 계획대로 되진 않지만, 모든 계획을 달성하진 못하더라도 큰 틀을 짜 두시는 게 좋습니다.
☑️ 여행 중 과감하게 취소할 것은 취소하고 즐길 것은 즐기기 위해서는 큰 틀의 계획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저 같은 경우에는 여행 계획을 세우면 그 나라에 대해 더 잘 알게 되고 상상했던 것과 현실을 비교할 수 있어서 더욱 여행이 풍성해졌습니다.
☑️ 디테일한 계획이 아니더라도 보고 싶고, 하고 싶고, 먹고 싶고, 사고 싶은 내용들을 미리 정하는 것도 즐거운 여행에 도움이 됩니다.
- 1-7. 현금 & 신용카드 💳
☑️ 생각보다 신용카드가 되지 않은 나라들이 많습니다.
☑️ 그리고 신용카드가 되더라도 현금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때를 대비해서 자신의 주거래 은행에서 온라인으로 환전을 신청하고 공항에서 현지 화폐를 받는 방법이 환전 수수료를 아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계획 대비 너무 많은 돈을 현금으로 환전하지 마세요. 강도의 표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 현금, 신용카드, 여권 등은 가능하면 가방이 아닌 몸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그게 대부분 불가능하다 보니 추천드리는 것은 현금이나 신용카드, 여권이 들어있는 가방은 절대 외부에서 열지 마세요.
☑️ 그리고 그날 사용할 현금만 따로 별도로 구분해서 사용하세요. 그날 사용하지 않을 현금은 다른 곳에 간직해 두세요.
- 1-8. 비상연락처 ☎️
☑️ 대사관 전화번호, 여행 동료의 한국 가족 전화번호, 보험회사 연락처, 렌터카 연락처, 신용카드 전화번호, 현지경찰 신고번호, 응급의료 요청 전화번호 등은 미리 준비해 두세요.
☑️ 거의 사용할 일이 없지만, 유사시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번역어플 등은 미리 다운로드하여서 가세요. 인터넷이 느리거나 데이터 사용료가 많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캐리어에 넣고 다닐 것
- 2-1. 옷 👕
☑️ 도착한 여행지가 한국과 다른 경우 수화물을 바로 찾지 못하면 수화물을 찾을 때까지 당황할 수 도 있습니다.
☑️ 수영을 할 계획이라면 수영복과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입니다.
☑️ 수영복, 바지, 속옷, 양말, 잠옷, 모자, 반바지, 레깅스, 셔츠, 샌들, 슬리퍼, 구두, 운동화 등등 여행지에 맞는 꼭 필요한 옷들만 준비하세요. 실제 여행지에 가서 못 입고 돌아오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 2-2. 세면도구 🧼
☑️ 샴푸, 컨디셔너, 바디워시 등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준비하세요.
☑️ 현지에 있는 것을 사용해도 괜찮지만 민감한 분들은 미리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 단, 액체는 100ml 용기에 담아 지퍼백에 넣어야 하며, 1리터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 치약, 칫솔, 보습제, 리무버, 면도기, 머리끈, 헤어케어기구, 손톱깎이, 빗, 위생용품 등등
- 2-3. 약과 영어 처방전 💊
☑️ 여행 중 먹어야 하는 약이 있다면 미리 영어 처방전을 발급받아야 입국 세관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 상비약 10가지를 알려드릴게요.
🔢 살균소독제
🔢 해열/진통/소염제
🔢 지사제/소화제
🔢 종합감기약
🔢 상처에 바르는 연고
🔢 모기기피제
🔢 멀미약
🔢 일회용 밴드
🔢 만성질환용 약
🔢 소아용 지사제/해열제
- 2-4. 충전기와 보조 배터리 🔌
☑️ 휴대폰 충전기는 꼭 챙기시고 110 볼트를 사용하는 나라라면 돼지코를 꼭 챙기세요. 철물점이나 인터넷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 혹시 모르니 여유분도 1개 챙겨가세요.
☑️ 보조배터리도 1개 정도 준비해 가세요.
☑️ 휴대폰 방수케이스도 필요하다면 준비하세요.
☑️ 전화와 인터넷 사용을 위해 유심칩을 구매할 것인지 와이파이모듈을 렌트할 것인지 비용을 확인해 보세요.
- 2-5. 안경과 선글라스 🕶️
☑️ 예상치 못한 사고를 대비해 여분의 안경과 렌즈를 준비하세요.
☑️ 일본 같은 경우는 안경값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비쌉니다.
☑️ 대낮에 대부분 관광을 하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보호하기 위해 선글라스도 반드시 챙기세요.
3. 캐리어 무게💼
☑️ 기내 반입용 캐리어와 수화물용 캐리어의 무게를 체크하세요.
☑️ 항공기와 좌석의 등급에 따라 20~30kg까지는 무료이고 그 이상일 때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준비 잘 하시고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 되세요~~~
'여행 & 등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항 이용 방법: 3가지 꿀 팁 (0) | 2023.09.20 |
---|---|
인천 공항에서 여권 분실 재발급 방법 (0) | 2023.09.20 |
포항 가볼만한곳 추천 : 추천지 10곳 (0) | 2023.09.05 |
금오산 케이블카: 주요이용시설, 운행시간, 이용요금, 요금할인 (0) | 2023.08.30 |
아고다(Agoda) 고객센터 이용방법: 채팅, 전화, 이메일 (0) | 2023.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