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GTX-A 노선도 및 요금 총정리

by KlayLee 2024. 4. 1.

GTX-A 노선도 및 요금 총정리

GTX-A 노선도 및 요금 총정리

 

 GTX는 Great Train eXpress의 약어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입니다. 서울시와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평균시속 100km/h, 최고시속 180km/h로 운행하는 철도 노선입니다. 24년 3월 30일 GTX-A노선의 동탄~수서 구간이 부분 개통되었고, 단계적으로 추가 구간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목차

1️⃣ GTX-A노선

2️⃣ GTX-B노선

3️⃣ GTX-C노선

4️⃣ GTX-D노선

5️⃣ GTX-E노선

6️⃣ GTX-F노선


 

1️⃣ GTX-A노선

☑️ 운임 요금 (주말에는 기본 요금 10% 할인)

구분 선·후불 교통카드 할인율
기본운임
(수서~동탄
요금 기준)
일반 4,450원 -
어린이 2,100원 0.5
청소년 3,850원 0.1
경로 2,950원 0.3
장애인 2,100원 0.5
유공자 2,100원 0.5

 

☑️ 추가운임

추가운임 GTX-A 단독 이용시 GTX-A 통합 환승 복합 이용시
광역버스 포함 광역버스 미포함
기본
거리
GTX-A 추가운임 기준 10km 30km 10km
별도추가운임 기준 10 km (GTX-A 이용거리에 한함)
부과
기준
GTX-A 추가운임 기준 전체 이용거리 중 기본 거리 초과 5km마다
별도추가운임 기준 GTX-A 구간 이용거리 중 기본 거리 초과 5km마다
운임 GTX-A 추가운임 기준 100원 (어른 기준, 운임표 참조)
단위 별도추가운임 기준 150원 (어른 기준, 운임표 참조)

 

☑️ 구간별 요금 (*구성역은 24년 상반기 개통 예정입니다.)

구분 수서~동탄 수서~구성 수서~성남 성남~수서 성남~동탄 구성~동탄
(성인기준) (32.8km) (21.6km) (10.6km) (11km) (22.1km) (11.1km)
평일 4,450원 3,950원 3,450원 3,450원 3,950원 3,450원

 

☑️ 환승시 요금 비교

구분 SRT GTX-A 차이* 비고
단독이용
(동탄역->수서역)
7,400원 4,450원 ▲2,950원  
환승이용
(동탄역->수서역(환승)->일원역(3호선))
8,800원 450원 ▲4,350원 *SRT 7,400원 + 전철 1,400원

 

 

☑️ GTX-A 노선


    📌 노선: 파주 운정 ↔ 서울역 ↔ 삼성역   동탄
    📌 총 연장: 42.3km
    📌 역 수: 15개
    📌 개통: 2024년 3월 30일 (일부 구간)
    📌 완전 개통: 2026년 말 예정

☑️ 주요 특징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 최고 시속 180km 운행
    📌 서울 도심과 수도권 주요 도시 연결
    📌 교통 약점 해소 및 지역 균형 발전 기대


☑️ 현재 운행 구간

    📌 동탄역 ↔ 수서역 (34.9km)
    📌 배차간격: 출퇴근 시간 17분, 평소 20여분


☑️ 향후 개통 예정 구간

    📌 2024년 6월: 구성역
    📌 2026년 말: 삼성역, 마석역, 덕정역, 수원역, 아산/천안아산역

 


2️⃣ GTX-B노선

☑️ GTX-B 노선 개요


    📌 노선: 인천 송도 ↔ 서울역 ↔ 남양주 마석
    📌 총 연장: 82.7km
    📌 역 수: 14개
    📌 개통: 2030년 예정

☑️ 주요 특징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 최고 시속 100km 운행
    📌 인천, 서울, 경기도 동북부 연결
    📌 수도권 서남부와 동북부 연결하는 동서 횡단 교통축
    📌 인천 송도에서 서울 여의도 23분, 서울역 29분 예상
    📌 남양주 마석에서 서울역 23분 예상
    📌 2024년 상반기 착공 예정

2024년 1월 GTX-B 재정구간(용산~상봉) 4공구(상봉역) 기공식이 예정이었으나, 민자구간, 재정구간 통합 착공식을 위해 연기되었습니다.


3️⃣ GTX-C노선

☑️ GTX-C 노선 개요


노선: 동두천 덕정 ↔ 서울역 ↔ 수원 화서
총 연장: 86.4km
역 수: 16개
개통: 2028년 예정

☑️ 주요 특징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 최고 시속 200km 운행
    📌 서울 동북부, 경기도 동부, 수원 연결
    📌 경부선과 일부 구간 공용
    📌 덕정역에서 서울역 19분, 수원역 37분 예상
    📌 수원 화서역에서 서울역 35분 예상

GTX-C 노선은 2023년 1월 착공되었지만, 일부 구간은 기존 철도 노선을 활용하기 때문에 실제 공사는 2024년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GTX-C 노선의 덕정역~동두천 구간 연장 추진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4️⃣ GTX-D노선

☑️ GTX-D 노선 개요


    📌 노선: 김포 장기 ↔ 인천공항2터미널 ↔ 서울 강남 ↔ 원주
    📌 총 연장: 128.1km
    📌 역 수: 24개
    📌 개통: 2028년 예정

☑️ 주요 특징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D노선
    📌 최고 시속 180km 운행
    📌 인천, 서울, 경기도 서남부, 강원도 연결
    📌 '더블 Y' 형태 노선
    📌 김포 장기에서 원주까지 75분, 인천공항2터미널에서 강남까지 39분 예상
    📌 2024년 상반기 착공 예정


☑️ GTX-D 노선 구간

    📌 1단계 (2028년 개통 예정): 김포 장기 ↔ 사당 ↔ 원주
    📌 2단계 (2030년 개통 예정): 사당 ↔ 인천공항2터미널


GTX-D 노선은 2024년 상반기 착공 예정이지만, 환경영향평가 등의 절차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정확한 착공일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GTX-D 노선의 김포 장기~김포공항 구간 연장 추진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5️⃣ GTX-E노선

☑️ GTX-E 노선 개요


    📌 노선: 인천공항2터미널 ↔ 서울 강남 ↔ 구리 덕소
    📌 총 연장: 77.4km
    📌 역 수: 16개
    📌 개통: 2030년 예정

☑️ 주요 특징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E노선
    📌 최고 시속 180km 운행
    📌 인천, 서울, 경기도 동북부 연결
    📌 'Y' 형태 노선
    📌 인천공항2터미널에서 서울 강남까지 30분, 구리 덕소까지 50분 예상
    📌 2024년 상반기 착공 예정

 

☑️ GTX-E 노선 구간

    📌 1단계 (2030년 개통 예정): 인천공항2터미널 ↔ 구리 덕소


GTX-E 노선은 2024년 상반기 착공 예정이지만, 환경영향평가 등의 절차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정확한 착공일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GTX-E 노선의 구리 덕소~포천 연장 추진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6️⃣ GTX-F노선

☑️ GTX-F 노선 개요


    📌 노선: 의정부 ↔ 부천대장 ↔ 시흥시청 ↔ 수원 ↔ 왕숙
    📌 총 연장: 66.7km
    📌 역 수: 22개
    📌 개통: 2035년 예정

☑️ 주요 특징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F노선
    📌 최고 시속 180km 운행
    📌 수도권 외곽 지역 순환
    📌 서해선, 수인분당선, 교외선 일부 구간 공용
    📌 의정부에서 왕숙까지 55분, 시흥시청까지 45분 예상
    📌 2024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추진

 

☑️ GTX-F 노선 구간

    📌 1단계 (2035년 개통 예정): 의정부 ↔ 시흥시청
    📌 2단계 (2037년 개통 예정): 시흥시청 ↔ 왕숙


GTX-F 노선은 2024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2025년 기본계획 수립 후 착공될 예정입니다.
GTX-F 노선의 의정부~양평 연장, 시흥시청~오이도 연장 등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광역전철 노선도 (출처: GTX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