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노선도 및 요금 총정리
GTX는 Great Train eXpress의 약어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입니다. 서울시와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평균시속 100km/h, 최고시속 180km/h로 운행하는 철도 노선입니다. 24년 3월 30일 GTX-A노선의 동탄~수서 구간이 부분 개통되었고, 단계적으로 추가 구간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목차
1️⃣ GTX-A노선
☑️ 운임 요금 (주말에는 기본 요금 10% 할인)
구분 | 선·후불 교통카드 | 할인율 | |
기본운임 (수서~동탄 요금 기준) |
일반 | 4,450원 | - |
어린이 | 2,100원 | 0.5 | |
청소년 | 3,850원 | 0.1 | |
경로 | 2,950원 | 0.3 | |
장애인 | 2,100원 | 0.5 | |
유공자 | 2,100원 | 0.5 |
☑️ 추가운임
추가운임 | GTX-A 단독 이용시 | GTX-A 통합 환승 복합 이용시 | ||
광역버스 포함 | 광역버스 미포함 | |||
기본 거리 |
GTX-A 추가운임 기준 | 10km | 30km | 10km |
별도추가운임 기준 | 10 km (GTX-A 이용거리에 한함) | |||
부과 기준 |
GTX-A 추가운임 기준 | 전체 이용거리 중 기본 거리 초과 5km마다 | ||
별도추가운임 기준 | GTX-A 구간 이용거리 중 기본 거리 초과 5km마다 | |||
운임 | GTX-A 추가운임 기준 | 100원 (어른 기준, 운임표 참조) | ||
단위 | 별도추가운임 기준 | 150원 (어른 기준, 운임표 참조) |
☑️ 구간별 요금 (*구성역은 24년 상반기 개통 예정입니다.)
구분 | 수서~동탄 | 수서~구성 | 수서~성남 | 성남~수서 | 성남~동탄 | 구성~동탄 |
(성인기준) | (32.8km) | (21.6km) | (10.6km) | (11km) | (22.1km) | (11.1km) |
평일 | 4,450원 | 3,950원 | 3,450원 | 3,450원 | 3,950원 | 3,450원 |
☑️ 환승시 요금 비교
구분 | SRT | GTX-A | 차이* | 비고 |
단독이용 (동탄역->수서역) |
7,400원 | 4,450원 | ▲2,950원 | |
환승이용 (동탄역->수서역(환승)->일원역(3호선)) |
8,800원 | 450원 | ▲4,350원 | *SRT 7,400원 + 전철 1,400원 |
☑️ GTX-A 노선
📌 노선: 파주 운정 ↔ 서울역 ↔ 삼성역 ↔ 동탄
📌 총 연장: 42.3km
📌 역 수: 15개
📌 개통: 2024년 3월 30일 (일부 구간)
📌 완전 개통: 2026년 말 예정
☑️ 주요 특징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 최고 시속 180km 운행
📌 서울 도심과 수도권 주요 도시 연결
📌 교통 약점 해소 및 지역 균형 발전 기대
☑️ 현재 운행 구간
📌 동탄역 ↔ 수서역 (34.9km)
📌 배차간격: 출퇴근 시간 17분, 평소 20여분
☑️ 향후 개통 예정 구간
📌 2024년 6월: 구성역
📌 2026년 말: 삼성역, 마석역, 덕정역, 수원역, 아산/천안아산역
2️⃣ GTX-B노선
☑️ GTX-B 노선 개요
📌 노선: 인천 송도 ↔ 서울역 ↔ 남양주 마석
📌 총 연장: 82.7km
📌 역 수: 14개
📌 개통: 2030년 예정
☑️ 주요 특징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 최고 시속 100km 운행
📌 인천, 서울, 경기도 동북부 연결
📌 수도권 서남부와 동북부 연결하는 동서 횡단 교통축
📌 인천 송도에서 서울 여의도 23분, 서울역 29분 예상
📌 남양주 마석에서 서울역 23분 예상
📌 2024년 상반기 착공 예정
2024년 1월 GTX-B 재정구간(용산~상봉) 4공구(상봉역) 기공식이 예정이었으나, 민자구간, 재정구간 통합 착공식을 위해 연기되었습니다.
3️⃣ GTX-C노선
☑️ GTX-C 노선 개요
노선: 동두천 덕정 ↔ 서울역 ↔ 수원 화서
총 연장: 86.4km
역 수: 16개
개통: 2028년 예정
☑️ 주요 특징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 최고 시속 200km 운행
📌 서울 동북부, 경기도 동부, 수원 연결
📌 경부선과 일부 구간 공용
📌 덕정역에서 서울역 19분, 수원역 37분 예상
📌 수원 화서역에서 서울역 35분 예상
GTX-C 노선은 2023년 1월 착공되었지만, 일부 구간은 기존 철도 노선을 활용하기 때문에 실제 공사는 2024년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GTX-C 노선의 덕정역~동두천 구간 연장 추진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4️⃣ GTX-D노선
☑️ GTX-D 노선 개요
📌 노선: 김포 장기 ↔ 인천공항2터미널 ↔ 서울 강남 ↔ 원주
📌 총 연장: 128.1km
📌 역 수: 24개
📌 개통: 2028년 예정
☑️ 주요 특징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D노선
📌 최고 시속 180km 운행
📌 인천, 서울, 경기도 서남부, 강원도 연결
📌 '더블 Y' 형태 노선
📌 김포 장기에서 원주까지 75분, 인천공항2터미널에서 강남까지 39분 예상
📌 2024년 상반기 착공 예정
☑️ GTX-D 노선 구간
📌 1단계 (2028년 개통 예정): 김포 장기 ↔ 사당 ↔ 원주
📌 2단계 (2030년 개통 예정): 사당 ↔ 인천공항2터미널
GTX-D 노선은 2024년 상반기 착공 예정이지만, 환경영향평가 등의 절차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정확한 착공일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GTX-D 노선의 김포 장기~김포공항 구간 연장 추진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5️⃣ GTX-E노선
☑️ GTX-E 노선 개요
📌 노선: 인천공항2터미널 ↔ 서울 강남 ↔ 구리 덕소
📌 총 연장: 77.4km
📌 역 수: 16개
📌 개통: 2030년 예정
☑️ 주요 특징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E노선
📌 최고 시속 180km 운행
📌 인천, 서울, 경기도 동북부 연결
📌 'Y' 형태 노선
📌 인천공항2터미널에서 서울 강남까지 30분, 구리 덕소까지 50분 예상
📌 2024년 상반기 착공 예정
☑️ GTX-E 노선 구간
📌 1단계 (2030년 개통 예정): 인천공항2터미널 ↔ 구리 덕소
GTX-E 노선은 2024년 상반기 착공 예정이지만, 환경영향평가 등의 절차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정확한 착공일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GTX-E 노선의 구리 덕소~포천 연장 추진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6️⃣ GTX-F노선
☑️ GTX-F 노선 개요
📌 노선: 의정부 ↔ 부천대장 ↔ 시흥시청 ↔ 수원 ↔ 왕숙
📌 총 연장: 66.7km
📌 역 수: 22개
📌 개통: 2035년 예정
☑️ 주요 특징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F노선
📌 최고 시속 180km 운행
📌 수도권 외곽 지역 순환
📌 서해선, 수인분당선, 교외선 일부 구간 공용
📌 의정부에서 왕숙까지 55분, 시흥시청까지 45분 예상
📌 2024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추진
☑️ GTX-F 노선 구간
📌 1단계 (2035년 개통 예정): 의정부 ↔ 시흥시청
📌 2단계 (2037년 개통 예정): 시흥시청 ↔ 왕숙
GTX-F 노선은 2024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2025년 기본계획 수립 후 착공될 예정입니다.
GTX-F 노선의 의정부~양평 연장, 시흥시청~오이도 연장 등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일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주 기아 챔피언스필드 총정리: 좌석배치도, 티켓비용, 예매방법, 할인방법, 주차팁 (1) | 2024.05.06 |
---|---|
이란과 이스라엘의 역사적 관계 (0) | 2024.04.15 |
OTT완벽비교 (요금제, 주력 콘텐츠, 장단점) (1) | 2024.03.12 |
택배 분실, 파손, 지연시 대처법: (feat 피해보상 진행방법) (0) | 2024.03.04 |
예비 창업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 3가지 (0) | 2024.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