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주민센터(동사무소, 행정복지센터) 이용 가이드:업무시간, 점심시간, 무인발급기 이용시간

by KlayLee 2023. 11. 29.

주민센터 이용 가이드:업무시간, 점심시간, 무인발급기 이용시간

썸네일
주민센터 이용 가이드

 한번씩 주민센터에 갈 일이 생기면 시간대가 애매할때가 있습니다. 주민센터 업무시간은 언제인지, 점심시간은 언제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아래에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업무시간

2️⃣ 점심시간

3️⃣ 무인발급기 이용시간


 

1️⃣ 업무시간

.

☑️ 업무시간 : 09시~18시

 

토요일, 일요일, 대체공휴일, 선거일, 임시공유일 모두 휴무입니다.

단, 근로자의 날에는 휴무가 아닙니다.

 


2️⃣ 점심시간

 

☑️ 12시~13시까지

 

단, 점심시간동안 업무가 정지되는 것이 아니라 공무원분들이 돌아가면서 점심시간에도 민원업무를 처리해 주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동사무서 방문전에 전화로 확인해 보고 가시면 좋습니다.

 


3️⃣ 무인발급기 이용시간

대부분 24시간 무인발급기가 운영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그렇지 않습니다.

통상적인 운영시간은

 

☑️ 평일: 08시 50분 ~ 18시 10분

☑️ 토/일: 오전 8시 ~ 저녁 12시


참고로 주민센터 업무에 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민원 및 발급 업무
주민등록 및 가족관계 등록, 주소변경, 공적인 서류 발급 등 민원 업무 수행.

 

2) 토지 및 부동산 관리
토지 및 부동산 등 관련 업무, 지적도, 토지거래 신고 등의 처리.

 

3) 주민 생활 지원
생활 보조금 지급, 도서관 운영, 재난, 안전, 주거, 복지 등의 프로그램 제공.

 

4) 민간인 보안서비스
주민의 안전을 위한 CCTV 등의 민간인 보안 서비스 관리.

 

5) 주민 세무 및 국세 관리
주민 세무 서비스, 국세 관련 업무 수행.

 

6) 지역사회 개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 및 행사 기획 및 추진.